좋은 부모가 좋은 아이를 만든다. 에머슨 철학에서 찾는 좋은 부모의 마음 훈련

좋은 부모를 위한 100가지 마음 훈련법
미국 교육과 자립정신의 기초를 세운 철학자 에머슨의 교육철학

대한민국이 OECD 국가 중 18세 미만 아동의 삶 만족도가 꼴찌인 것으로 밝혀져 사회에 큰 충격을 줬다. 이것은 분명 기성세대 모두의 책임이다. 특히 학업 스트레스가 아동 삶의 만족도를 떨어뜨리는 첫 번째 원인으로 꼽힌 것을 보면 부모의 책임이 가장 크다. 아이를 어떻게 길러야 할 것인가? 어떻게 해야 좋은 부모로서 아이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 수 있을까?

19세기 초절주의 철학자, 에머슨은 아이를 한 인간으로 존중하고 자립심을 찾아주는 것에서 모든 교육이 시작된다고 했다. 그가 주장한 자립정신은 미국의 많은 정치, 경제 지도자들에게 깊은 영향을 주었다. 자립정신은 곧 현대 미국의 정신문화가 되었으며, 다른 나라보다 미국에 자수성가한 사람들이 많은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었다. 버락 오바마, 워런 버핏, 스티브 잡스 등은 에머슨의 자립정신에 큰 영향을 받은 대표적인 사람들이다.

이 책은 교육에 관한 에머슨의 철학을 자립, 건강, 창의, 조화와 균형, 지혜라는 5가지 키워드로 나누어 소개하고 있다.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아이의 삶을 본질적으로 들여다 볼 수 있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꾸준한 마음 훈련이 필수적이다. 이 책은 아이에 대한 의존과 걱정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부모들의 마음 훈련을 위한 것이다. 고려대학교에서 〈에머슨의 중립성 추구〉로 박사학위를 받은 후, 20여 년간 에머슨만을 연구한 저자 서동석은 에머슨의 글을 빌어 자립심 강하고 창의적 인재로 키울 수 있는 아이 교육법을 제시하고 있다.

나는좋은부모인가-표지입체

틔움출판

틔움출판

“책으로 세상을 본다!” 경제경영, 자기계발, 문화예술 전문 출판 브랜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