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문제없어! – 10대를 위한 써나쌤의 멘토레터

나만 고민한 게 아니라고 생각하면
그렇게 위로가 되더라구!

“혼자 고민하지 마!”

청소년들의 멘토 써나쌤이 들려주는
따뜻하고 감동적인 65가지 이야기

“다른 사람들은 다 아무 일 없이 행복한 것 같은데, 나만 힘든 것 같다.” 불안하고 힘든 시기에 고민만큼 가장 큰 걱정은 혼자 남겨진 것 같은 외로움일 것이다. 그런 불안 앞에서 가장 힘이 되는 일은 내 문제를 공감해주고, 진심으로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주는 마음 아닐까? 『너는 문제없어!』(틔움출판, 2017)를 새로 낸 오선화 작가는 고민하는 10대를 어떤 마음으로 대해야 하는지 정확히 알고 공감해주는 진실한 친구를 자처한다. 이전에도 『힐링 멘토』(틔움출판, 2012), 『청소년 쉬키루들에게』(틔움, 2014) 등을 내며 청소년들을 위한 잔잔한 위로와 감동을 전해줬던 작가는 이번 책에서 “나 혼자 이상한 고민을 하는 걸까?”를 걱정하는 10대에게 든든한 조언자가 되어준다.

이 책은 총 5개의 주제로 구성되어 있는데, 꿈과 비전, 일상생활, 공부와 진로, 마음과 관계, 문제들을 다양한 일화와 함께 소개하고 있다. 좋아하는 걸 찾을 수 있을지, 친구들과는 잘 지낼 수 있을지, 나만 혼자 이런 고민하는 건 아닌지 걱정하는 10대에게 저자가 전하는 65가지 편지가 공감과 위로가 되어줄 것이다.

너는문제없어-표지입체

“너도 그러니? 나도 그런데!”
공감의 힘이 보여주는
작지만 위대한 변화

『너는 문제없어!』는 10대가 고민을 털어놓고 저자가 친구 같은 마음으로 상담해주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저자는 고민에 걸맞은 경험담과 일화로 답변에 설득력을 더한다. 꿈을 향해 노력하지만 포기하고 싶어 하는 친구의 이야기에 더 힘내라기보다는 고비를 넘기면 한결 편해지는 ‘세컨드 윈드’가 찾아올 거라 위로하거나 가수가 꿈이지만 노래를 잘하는 사람이 너무 많다는 친구의 이야기에 ‘너다운 목소리는 너뿐’이라는 말을 건네며 응원하는 편지들이 그것이다.

유명인들의 이야기가 아니더라도 자신의 이야기를 진솔하게 꺼내 보이며 경험에서 우러나온 깨달음을 전해주기도 한다. 재능이 없어 포기를 생각하는 고민에는 자신도 재능이 없다는 생각이 들어 포기하고픈 순간이 많았노라며 공감대를 형성하고, 다른 이들은 모두 꿈이 있는데 자신만 없다고 걱정하는 청소년에게는 서른이 넘어 꿈을 찾은 자신의 과거를 스스럼없이 풀어낸다.

책을 읽어나가다 보면 단순히 고민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해주는 가벼운 책이 아님을 알게 된다. 쾌활하고 밝은 어조로 이야기를 이끌어나가고 있지만, 책 전체를 관통하는 마음가짐은 “넌 혼자가 아니다.”라는 위로의 말과 “그럼에도 너에게는 가능성이 있다.”는 희망이다. 비슷한 고민을 갖고 있는 사람은 많다면서도 10대의 고민을 가볍게 보지 않는 것. 그런 깊은 배려와 마음 씀씀이가 책 곳곳에서 드러나며 10대에게 큰 응원과 위로의 힘을 보낸다.

경험과 위로와 적절한 일화가 버무려져 있는 『너는 문제없어!』는 갖가지 고민으로 흔들리는 10대에게 든든한 버팀목 같은 책이 되어줄 것이다.

틔움출판

틔움출판

“책으로 세상을 본다!” 경제경영, 자기계발, 문화예술 전문 출판 브랜드입니다.

틔움주니어 관련글 더 읽기

(다음 글이 없습니다. 가장 최근에 올라온 글입니다.)